인사말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다가오는 3월, 제33회 대한위대장내시경학회 춘계학술대회에 회원님들을 기쁜 마음으로 초대합니다. 그 동안 학회는 일차의료기관에서 내시경검사를 하는 선생님들의 술기와 지식의 향상은 물론 내시경실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행정, 법률, 경영 등 전반적인 사항을 전달하기 위하여 노력해 왔습니다. 내시경검사에 대한 사회적인 기대치는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으며 낮은 수가에도 불구하고 감당하기 쉽지 않은 여러 가지 시설과 검사에 대한 규제 또한 우리에게 큰 부담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내시경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내시경실의 효율적인 운영은 회원들에게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습니다.

학술대회는 학회가 회원들을 직접 대면하여 내시경검사에 수반되는 다양한 최신지견들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알리고 토론하는 매우 중요한 행사입니다. 본 학회는 이번 학술대회에서도 내시경으로 진단하는 다양한 질환과 그에 따르는 술기와 지식뿐만 아니라 정책적인 면에서도 진료에 도움이 되는 실질적인 연제들을 준비하였습니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에 참석하시는 회원들께는 학회가 새로 발간한 ‘개원의를 위한 위대장내시경 가이드북‘을 증정하고자 합니다. 이 책은 회원들이 내시경실을 만들고 운영하고 관리하는 모든 분야에서 참고할 만한 사항을 담고 있으며 항상 회원들의 권익과 우리나라 내시경 수준의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대한위대장내시경학회의 철학이 담긴 중요한 결과물 중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항상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보내주시는 회원님들께 감사드리며 이번 학술대회에서 많은 분들과 함께하기를 기대하겠습니다.

대한위대장내시경학회  회장 박현철